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아이비리그는 지금도 동문 자녀에게 입학 혜택을 주고 있을까?

꿈꾸는 시니어 2024. 7. 12. 11:23

미국 대법원이 대학 입학 과정에서 소수계 지원자를 우대하는 관행인 소수집단 우대정책(Affirmative Action)을 폐지했을 때, 다음 도미노는 기존 입학 전형이 될 것이라는 것은 당연해 보였다.

 

아이비리그 학교를 포함한 미국의 대학들이 흑인, 라틴계, 아메리카 원주민 학생들에게 특혜를 제공하는 것이 금지된다면, 어떻게 학교 동문 기반의 백인 및 특권층 자녀들에게 특혜를 제공하는 것을 계속 정당화할 수 있을까?

 

그러나 2023년 6월 AA 정책, 소수자 우대조치가 폐지된 이후, 다음 도미노가 무너졌을까, 아니면 여전히 아이비리그에서 기존 입시 제도, 즉 레가시 제도가 유지되고 있을까?

결과는 놀라웠다.

 

8개 대학 모두가 부모가 그 대학 출신일 경우 입학 심사에서 레가시 혜택을 유지하고 있다.

 

조건은 부모가 대학원이 아닌 학부 출신이어야 하고, 부모만 해당된다는 것이다. 다만 유펜과 프린스턴은 대학원 출신 부모를 둔 학생도 혜택을 주고 있다. 형제나 조부모, 다른 인척은 해당이 되지 않는다.

하버드는 조만간 이 정책을 폐지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고 알려지고 있다.

 

소수집단 우대 정책이 폐지된 지 거의 1년이 지났지만, 아직까지 기존 입학 정책을 폐지한 아이비리그 학교는 단 한 곳도 없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번 주 아이비리그 캠퍼스가 반유대주의 분노로 들끓는 가운데, 하버드가 당시 캠퍼스 내 유대인 학생 수를 제한하기 위해 레거시 입학 제도를 만들었다는 점은 주목해야 한다.

2023년 6월 우대조치를 폐지하는 결정이 내려진 지 거의 1년이 지난 지금, 하버드만이 이 관행을 폐지하겠다고 발표했다. 2023년 10월 하버드 크림슨에 실린 기사에서 Rahem D. Hamid와 Elias J. Schisgall은 "하버드 입학 과정에서 기존 입학 특혜를 없애는 것은 '고려 중인 사항 중 하나'라고 밝혔다. <미래교육연구소>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입시 컨설팅 안내>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대학 진학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국내 유수의 교육 컨설팅 회사다. 매년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해 많은 미 명문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보내고 있다. 더우기 경제적 이유로 학비를 모두 부담하기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에게 미국 사립대학들이 제공하는 Financial aid를 받도록 컨설팅을 해 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