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기유학] ChatGPT가 주는 성공 유학 꿀팁
요즘 ChatGPT (Generative Pre-Trained Transformer) 열풍이 거셉니다. 그동안 검색 결과 기반의 구글이나 네이버와는 차원이 다른 상호반응형 답변이 기대 이상입니다. IT 전문가가 아닌 평범한 사람으로 사용해 본 느낌은 '질문자의 맥락을 이해하는 답변이 논리적이고 만족스럽다'라는 것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사용자와 주고 받는 대화에서 질문에 답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2022년 11월에 공개된 이 컴퓨터 프로그램을 일부 언론이나 사용자들 중에는 ChatGPT는 그동안 있었던 챗봇과 그다지 큰 차이가 없다거나 오류 투성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그 잠재력 만큼은 스마트폰의 시조에 해당되는 아이폰 출현에 비교하기도 합니다. 아직 3.5 베타버전이어서 매개변수가 1750억개라고 합니다. GPT-4는 매개변수가 100조 개가 될 것이라고 하니 그 성능이 더욱 기대됩니다. 참고로 사람 뇌는 신경세포 연결부인 시냅스가 100조개 수준이라고 합니다.
한편으로 보딩 스쿨 또는 데이 스쿨에서 조기유학 중인 우리 학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것을 질문해 보았습니다. 이 프로그램에 질문을 할 때에는 한글보다 영어 질문에 좀 더 깊이 있는 답변이 가능하다는 것이 공공연한 상식이기는 합니다. 여기서도 영어의 중요성은 강조됩니다.
[질문 1]
How can an international student successfully study in a private high school in the United States?
[ChatGPT 답변 1]
1. Familiarize yourself with the culture and language.
2. Set clear academic and personal goals.
3. Get involved in extracurricular activities.
4. Develop strong study habits and time-management skills.
5. Build relationships with teachers and classmates.
6. Utilize school resources, such as tutors or academic advisors.
7. Maintain open communication with your family and support network.
[질문 2]
Please tell me 10 good ways to get good grades.
[ChatGPT 답변 2]
1. Attend all classes and actively participate.
2. Develop a strong study routine and stick to it.
3. Take thorough and organized notes.
4. Complete all assignments and homework on time.
5. Seek help from teachers and tutors when needed.
6. Form study groups with classmates.
7. Use study aids, such as flashcards and mnemonics.
8. Stay organized and keep track of deadlines and assignments.
9. Take breaks and prioritize self-care to reduce stress.
10. Practice good time-management skills and avoid procrastination.
결과적으로 일부 내용은 중복되거나 맥락에서 조금 벗어나 그 깊이는 아쉽지만, 평균 이상의 답변을 얻었습니다.
우람한 보디빌더는 근육이 터지는 노력을 통해 만들어집니다. 적절한 운동과 적당량의 단백질 섭취가 비결입니다. 하지만 단백 동화 스테로이드(Anabolic Steroid)를 섭취하면 그럴싸한 몸을 보다 빨리 만들 수 있죠. 하지만 그 부작용은 큽니다.
사실 이번 글은 ChatGPT가 주는 유학 꿀팁보다 이 프로그램의 사용에 대한 우리 학생들의 생각에 도전하고 싶어서입니다. 이 프로그램은자료수집, 문헌 분석, 번역, 문학작품 분석 등에 유용합니다. 미국 대학 입시 컨설팅을 했던 12학년 중에 학교 성적은 나쁘지 않았지만, 에세이가 형편없는 학생이 있었습니다. 대학이야 어찌어찌 해서 갔지만, 과연 대학을 제대로 마쳤을지 걱정되는 학생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학생들이 숙제나 리포트에 이용하면 직접적인 교육 경험을 저해하고 부정행위라고 보는 것이 교육계의 주요한 시선입니다. 뉴욕주는 접속을 차단했다고 하네요. 지금 보딩 스쿨, 데이 스쿨은 물론 대학에서도 이 프로그램이 가져온 파장을 수습하려는 다양한 대책 마련에 분주합니다. 미래교육연구소 학생들 중에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친구들이 있다면, 이 첨단 기술을 잘 활용하면서도, 나의 뇌 근육을 우람하게 하는 방법이 무엇인지 진지하고 고민해 봤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을 읽는 독자들의 ChatGPT에 대한 생각은 어떻습니까?
<미래교육연구소 한승호 원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