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대학 전공

얼리 지원 대학에 다시 레귤러로 지원 가능한가?

 

불합격되면 같은 대학에 레귤러 지원 다시 할 수 없어

디퍼는 레귤러에서 다시 심사하겠다는 것

얼리 디시전 합격하면 레귤러 지원 철회해야

얼리 결과는 보통 3가지 경우의 수가 있다.

1. 합격: 학생들이 바라는 결과다. 얼리 디시전 대학에 합격을 했을 경우 등록할 의무가 있기 때문에 레귤러 지원 대학을 모두 내려놓아야 한다. 그리고 해당 대학은 등록에 대한 통보를 빨리하도록 그 시기를 정해 준다. 얼리 액션으로 합격을 했으면 등록 여부 통보는 내년 5월 1일까지 하면 된다. 레귤러 결과까지 보고 등록할 대학을 골라도 된다.

2. 불합격: 생각도 하기 싫은 결과이지만 불합격 통보를 받는 학생들도 많다. 상위권 대학의 경우 합격자보다 불합격자가 훨씬 많다. 5%의 합격률이라면 100명이 지원을 해서 5명만 합격한다는 이야기다. 불합격이 된 경우 그 대학에 레귤러로 다시 지원을 할 수 없다. 불합격은 최종 결과다. 많은 학생들은 "다시 그 대학에 레귤러로 지원을 하면 안 될까요?"라고 물어보는 데 얼리 지원을 해서 불합격 통보를 받은 경우 레귤러에 다시 지원을 할 수 없다. 다만 재수를 한다면 1년 뒤에 다시 지원이 가능하다.

3. 디퍼: 디퍼는 합격도 불합격도 아닌 어중간한 미결정 상황이다. 디퍼는 얼리에서 합격, 불합격을 결정하지 않고, 레귤러에서 다시 원서를 검토하겠다는 통보다. 디퍼가 돼서 레귤러로 넘어간 상태에서 합격 통보를 받는 학생들이 꽤 있다. 따라서 디퍼를 받은 학생들은 실망을 할 필요가 없다. 차분한 마음으로 레귤러 결과를 기다리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