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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일반

영재아는 누구인가? ... 특성과 특징 그리고 교육

 

 

영재 아동의 특징과 특성

 

 

우리 일상에서 영재아이들이 종종 눈에 띈다. 학부모, 교육자들은 자녀 또는 가르치는 학생들 가운데 뭔가 다른 아이를 발견한 적이 있을 것이다.

영재 교육에 대한 배경 지식이 없는 사람들은 영재가 좋은 성적이나 높은 성취도 때문에 눈에 띄는 아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영재 아동과 함께 일하는 많은 사람들은 기발한 유머 감각, 강렬한 질문, 교실에 가만히 앉아 무한의 본질에 대해 토론하고 싶을 때 수학 사실을 반복하는 것을 거부하는 등 다른 이유로 영재 아동이 다르다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떻게 아이들에게서 영재적 특성을 찾을 수 있을까? 이는 여러 방법이 있다. 이에 대해서는 글 후반에 소개를 할 예정이다.

 

영재성이란 무엇인가?

영재성의 핵심은 활기차고 신경적으로 다양한 세상을 만드는 데 기여하는 두뇌 기반의 차이다. 이러한 신경학적 차이는 영재성이 뛰어난 학생들이 일반 학생들과는 다른 지적, 학업적, 사회적-정서적 발달 궤적을 경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차이점은 영재 연구 및 지원 단체인 GRO의 "영재의 신경과학" 시리즈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영재 교육 분야의 권위자인 짐 딜라일 박사의 말을 인용하자면, "영재성이란 연령대가 기대하는 표준과 크게 다른 복잡한 방식으로 세상을 감지하고 이해하는 타고난 능력이다." (영재 자녀를 안팎에서 이해하기, 8쪽). 중요한 것은 델리슬이 학생의 성취도만 보고 영재성이 항상 드러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다. 이는 학교에서 평균 또는 평균 이하로 보일 수 있는 영재 아동을 옹호할 때 사용된다. 학부모와 교육 전문가들은 영재 학생에 대한 잘못된 통념을 자주 듣게 되며, 영재 학생의 요구를 더 잘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영재성에 대한 추가 교육을 받아야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영재 학생들도 다양하고 다면적인 재능과 관심사를 가진 독특한 개인이다. 어떤 학생은 여러 영역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는 반면, 어떤 학생은 한 과목에서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 영재 판별은 종종 영재 테스트와 영재의 특성과 행동에 대한 보다 정성적인 관찰을 혼합하여 이루어진다.

영재 아동의 일반적인 특징:

1) 또래 친구들보다 몇 학년 높은 수준의 자료를 이해하는 능력

2) 어린 나이에 놀라운 정서적 깊이와 감수성을 가짐

3) 강한 호기심

4) 독특한 관심사와 주제에 대한 열의

5) 기발하거나 성숙한 유머 감각

6) 창의적인 문제 해결 능력과 상상력이 풍부한 표현력

7) 적은 반복으로 빠르게 정보를 흡수함

8) 자의식, 사회성, 글로벌 이슈에 대한 인식이 있음

미국 영재 아동 협회에서는 부모가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영재의 추가 특성을 나열하고 있다. 물론 영재 학생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이러한 특성이 혼합되어 나타나거나 두 가지 특성만 매우 강렬하게 나타날 수도 있고, 전혀 해당되지 않을 수도 있다.

 

영재아의 특성은 무엇인가?

영재들은 IQ 및 성취도 테스트에서 99.9 백분위 수에 속하며 매우 높은 수준의 지적 능력을 가지고 있다.

영재들의 특징

1) 빠른 이해력: 정보를 빠르게 학습하고 처리하는 고도의 능력과 지속적인 정신적 자극에 대한 욕구가 결합된 것으로, 영재 학생들은 보통의 또래 학생들과는 다른 속도로 학습을 진행하거나 관심 있는 분야를 깊이 파고들기 위해 잠시 멈추는 경우가 많다.

2) 기본에 대한 직관적인 이해: 반복적인 자료나 암기 과제 등 지적으로 어렵지 않은 과제에 집중하는 데 어려움을 겪으며, 영재 아동은 아이디어나 개념을 익히는 데 연습이 덜 필요한 경우가 많다.

3) 복잡성을 선호하는 경향: 학습하는 내용에 대한 '큰 그림'을 이해하려는 욕구; "왜"라는 질문을 끝없이 하거나 부분 대 부분 학습보다는 전체 대 부분 학습을 선호할 수 있다.

4) 정확성에 대한 욕구: 뉘앙스를 잘 파악하고 사고와 표현에 있어 정확성을 요구하며, 질문에 "그건 상황에 따라..."라고 대답하는 경우가 많고, 질문에 대한 광범위한 맥락적 배경 지식 없이 단정적인 판단을 요구하는 객관식 평가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5) 높은 기대치: 자신과 타인에게 높은 기준을 적용하는 경향으로, 때때로 완벽주의나 매우 엄격한 정의감으로 나타날 수 있으며, 이는 다른 사람이 정한 규칙을 이해하거나 같은 기준을 적용하지 않는 동년배 또래와 상호작용할 때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6) 다양한 관심사: 생생한 상상력과 틈새 관심사로 인해 같은 또래 친구들과 어울리기 어려울 수 있으며, 영재 학생은 자신과 관심사를 공유하는 또래나 성인을 찾거나 유연한 사고와 상상력을 발휘하는 어린 아이들과 어울릴 수 있다.

종종 매우 영리한 청소년들이 제대로 식별되지 않아서 적절하게 도전적인 교육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연구에 따르면 이는 학업 성취도 저하 또는 학교 중퇴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전체 영재 학생의 40%가 학업 성취도 저하일 수 있다고 한다. (영재 교육 핸드북, 424페이지).

미래교육연구소는 영재 자녀를 둔 학부모들을 상담하고 있으며 이들의 진로 설계를 도와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