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졸업생 연봉으로 본 미국 공대 랭킹 ... 이게 진짜 대학 순위다

 

유에스 뉴스 랭킹은 인기 튜표 순위

페이스케일 랭킹은 350만명 대상 연봉 순 순위

 

미국에서 대학 랭킹을 내는 기관 가운데 가장 유명한 곳이 유에스 뉴스다. 많은 사람들은 이 랭킹을 신봉한다. 오늘은 엔지니어링, 즉 공학 전공을 이 기관이 낸 랭킹을 보자. 이 기관이 내놓은 2024년 공학/엔지니어링 랭킹이다. 우리가 아는 주립대학들이 상위를 차지 하고 있다. 조지아텍 3위, UIUC-미시간 대학 랭킹 5위, 텍사스 오스틴 11위 등이다. 정말 이 대학들이 이 자리에 오를만 할까?

 

1위: MIT

2위: 스탠퍼드

3위: 조지아텍, UC 버클리

5위: 칼텍, UIUC, 미시간 앤아버

8위: 카네기 멜론, 퍼듀,

10위: 코넬

11위: 텍사스 오스틴

12위: 프린스턴

13위: 존홉, 노스웨스, 텍사스 A&M, 버지니아텍,

17위: UCLA, 위스컨신 매디슨,

19위: 컬럼비아, 듀크, 펜스테이,UC SD, 메리랜드 칼리지 파크, 유

유에스 뉴스는 그렇다면 이 랭킹을 어떻게 냈나? US 뉴스는 이 랭킹에 대해 "학부 공학 프로그램 순위는 전적으로 동료 평가 설문조사에 근거했다. 학부 엔지니어링 설문조사에 참여하려면 학교는 ABET의 인증을 받은 학부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운영해야 합니다. 아래 프로그램은 최고 공학 학위가 박사 학위인 학교이다. 즉 연구중심대학이 대상이다"라고 밝히고 있다.

 

즉 명성에 의한 그것도 사람들에게 "어떤 대학 공대가 우수해?"라고 물어서 나온 결과다. 다른 말로 표현하면, 한국의 대학들에게 "네가 생각하는 연세대 공대는 어때? 고려대 공대는 어떄? 한양대 공대는?"이라고 물어서 나온 결과다. 한마디로 인기 투표다. 이 랭킹을 믿어야 할까?

오늘 여기에 소개하는 랭킹은 페이 스케일 닷컴이 대학 졸업을 하고 기업에 취업을 해서 받는 연봉을 조사해 낸 랭킹이다.

페이스케일의 대학 연봉 보고서는 종합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올해 순위는 미국 전역의 2,400개 이상의 대학을 대표하는 350만 명의 응답자의 졸업생 연봉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다. 여기에 제시된 데이터는 학교, 전공 및 직업을 조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 정보를 사용하여 소득 잠재력이 가장 높은 전공 분야와 다양한 진로로 가장 많이 전환할 수 있는 전공 분야를 파악할 수 있다.

여기서 나온 공학 전공 연봉 랭킹을 10위까지 보자.

 

1위: MIT

2위: 컬럼비아대학

3위: 마리에타 칼리지

4위: UC 샌디애고

5위: 산타클라라

6위: 미 해군사관학교

7위: 프린스턴

8위: 하버드

9위: 듀크

10위: 툴사

11위:유펜

12위: 미국 육군사관학교

13위: 스탠퍼드

14위: UCLA

15위: 쿠퍼유니온

16위: UC 산타바바라

17위: UC 어바인

18위: UC 버클리

19위: 라이스

20위: 보스턴 유니버시

이 두 개의 랭킹을 비교하면 유에스 뉴스 랭킹이 얼마나 형편없는 것인가 알 수 있다. 각 대학의 졸업생들을 기업이 어떻게 대우하는 가를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컬럼비아 대학의 경우 페이스케일에서 2위인데, 평판으로본 유에스 뉴스 랭킹은 17위 다. 평판 랭킹 3위인 조지아텍은 연봉 랭킹에서 20위안에 들지 못한다. 평판 랭킹 8위에 오른 퍼듀 대학도 연봉 랭킹에는 20위안에 들지 못한다.

결국 평판 랭킹과 연봉 랭킹이 전혀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분이라면 어떤 랭킹을 선택할 것인가? 그것은 독자의 몫이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