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버드 대학의 Turning The Tide의 내용과 EC의 방향]
필자가 미래교육연구소를 통해 미국 대학을 지원하는 한국 학생들의 과외 활동(extracurricular activities)을 점검하고 또 방향성에 컨설팅을 하면서 느낀 점은 다음과 같다.
- 진정성 부족:많은 학생들이 단순히 입학을 위해 활동을 하며, 진정한 관심이나 열정이 부족하다.
-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동체의 문제 해결을 위한 노력이 부족하다.
- 대학 입학에 유리할 것 같은 활동만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다.
- 과도한 경쟁:AP 과목을 최대한 많이 수강하려 하거나, 모든 AP 시험에서 최고 점수를 받으려는 압박감이 있다.
- 이는 학생들에게 과도한 스트레스를 줄 수 있다.
- 고비용:SAT, AP 준비를 위한 사교육비가 매우 높다.
- 일부 학생들은 인턴십 프로그램에 참여하기 위해 상당한 비용을 지불하기도 한다.
- 획일성:많은 학생들이 비슷한 유형의 활동을 선택하여 개성을 드러내기 어렵다.
- 시간 부족:학업과 과외 활동 사이의 균형을 잡기 어려워 실질적인 참여가 제한적일 수 있다.
- 비판적 사고 부족:주어진 문제를 잘 해결하지만, 창의적이고 비판적인 사고를 요구하는 활동에는 약점을 보일 수 있다.
- 문화적 차이:한국의 교육 문화와 미국 대학이 기대하는 학생의 자질 사이에 괴리가 있을 수 있다.
- 깊이 있는 참여 부족:다양한 활동에 참여하지만, 한 두 가지 활동에 깊이 있게 몰입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 자기주도성 부족:학부모나 학교의 지시에 따라 활동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아 자기주도성이 부족할 수 있다.
이러한 문제점들로 인해 한국 학생들의 과외 활동이 미국 대학 입학사정관들에게 진정성 있고 의미 있는 활동으로 인정받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따라서 학생들은 자신의 진정한 관심사와 열정을 반영하는 활동을 선택하고, 그 활동에 깊이 있게 참여하는 것이 중요하다.
미국 상위권 대학에 진학을 하려는 학생들에게 EC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이 하버드 대학의 'Turning the tide'다.
'Turning the Tide'는 2016년 하버드 대학교의 교육대학원에서 시작된 프로젝트다. 이 프로젝트의 목적은 미국의 대학 입학 과정을 개선하고,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을 촉진하는 것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 목적:
- 대학 입학 과정에서 학업 성취와 시험 점수에 대한 과도한 강조를 줄이고자 한다.
- 윤리적 참여, 공동체 의식, 다양성에 대한 존중 등 더 폭넓은 가치를 중시하고자 한다.
- 핵심 제안:
- 의미 있는 윤리적 참여와 시민 의식 함양을 장려한다.
- 타인에 대한 관심과 공동체 기여를 강조한다.
- 가족 책임과 같은 개인적 책임을 인정하고 가치 있게 여긴다.
- 교육계에 미친 영향:
- 많은 대학들이 이 보고서의 권고사항을 채택하기 시작했다.
-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과 품성 함양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
- 변화의 방향:
- AP 과목 수나 과외 활동의 양보다는 질과 깊이를 중시한다.
- 학생들의 진정성 있는 참여와 열정을 평가하고자 한다.
- 비판과 한계:
- 일부에서는 이러한 접근이 여전히 특권층 학생들에게 유리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 실제 입학 과정에서 이러한 가치를 어떻게 객관적으로 평가할 것인지에 대한 과제가 남아있다.
'Turning the Tide'는 미국 대학 입학 과정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학생들의 전인적 성장과 사회적 책임감을 중요시하는 방향으로 교육계의 관심을 돌리는 데 기여했다. 이 프로젝트는 지속적으로 발전하며, 대학 입학 과정의 개선을 위한 논의를 이끌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 액티비티/EC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대 진학을 꿈꾸는 7-11학년 학생들을 위한 맞춤형 EC컨설팅을 합니다.
국내 최초로 Character & Persoal Quality 액티비티 분야를 도와줍니다.
이는 한국 학부모들이 집중하는 학생의 능력 관련 EC, Taltent Abilty와는 다른 것으로
하버드 대학을 비롯해 미국 상위권 대학 지원시 꼭 필요한 E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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