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조기유학

미국 [보딩스쿨]에서 책 읽고 아이비리그 가기

책만 읽는다고 아이비리그에 갈 수 있지는 않지만, 미국 대학 입시 준비에 필요한 50%는 결국 독서 능력입니다.

오늘도 “GPA도 높고 SAT는 1580점 정도인데, 아이비리그에 합격이 가능한지” 문의한 학부모가 있었습니다. “아이비리그에 지원하기 위한 Factor 2가지는 확인되었지만 나머지 10여가지 부문을 확인하기 전"이어서 "가능성은 있지만, 장담할 수 없다”는 답을 했습니다. 나머지 영역에서도 잘 준비된 인재라면 합격률 평균 5.32%라는 난관을 뚫고 원하는 대학에 도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아이비리그 어느 대학도 합격이 쉽지 않지만 그중 Cornell 대학이 8.7%로 높은 편에 속합니다.

이 문의처럼 GPA와 SAT 점수가 균형 있게 높은 케이스는 정량적 준비면에서 아주 훌륭합니다. 다만, 학교에서의 GPA가 높다고 영어의 읽기 능력이 탁월한 학생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유학 상담 중에 만나는 국내 국제학교 학생이나 미인가 대안학교 학생이 GAP는 만점에 가깝지만, 토플이나 SAT 점수가 낮아서 고민하는 케이스는 너무 많습니다. 심지어 미국의 보딩스쿨, 데이스쿨에서 3 ~4년을 공부하는 유학생들도 같은 문제로 씨름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공립교육의 한계 때문에 또는 다양한 이유로 국제학교, 미인가 대안학교, 유학을 선택해서 공부하지만, 미국대학 입학은 한국 입시보다 쉬울 것으로 착각하는 학부모가 있습니다. 미국 대학 입시도 수많은 변수와 준비를 위한 과정이 그다지 호락호락 한 것만은 아닙니다. 아이들에게 더 많은 선택의 폭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최소한 영어 어휘력을 높이기 위한 꾸준한 노력이 있다면 아이비리그 진학이 꿈만은 아닙니다.

한국 학생들이 평균적으로 SAT 수학에서는 만점을 기록하지만 SAT EBRW에서 발목을 잡히는 경우는 너무 흔합니다. 앞에 케이스처럼 고득점 SAT를 받는 전략으로 관련 내용을 좀 더 깊이 살펴봅시다. College Board는 SAT가 대학에 공부에 필요한 문해력, 수리력 및 작문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것이라고 말합니다. 특히 읽기 섹션은 한국인 유학생들이 보편적으로 어려워하는 영역인데, SAT EBRW는 독해와 문맥에 맞는 어휘 이해에 초점을 둡니다. SAT 전문가들의 공통적 조언 역시 꾸준한 독서에 촛점이 맞추어져 있습니다.

중3 혹은 그 이전부터 유학을 했더라도 영어가 부족하다고 느끼기 마련입니다. 특히 꾸준한 독서를 통해 준비되지 않으면 어휘력이 부족하거나 문학작품 혹은 역사, 사회, 과학적 이해가 부족한 것이 현실입니다. 결과적으로 SAT 수학 부문은 만점을 받는 경우가 흔하지만, SAT 영어(EBRW) 점수 때문에 한계를 실감합니다.

 

렉사일(Lexcile) 관련 이야기를 자주 하고 있지만, 결국 SAT는 렉사일 1200 ~ 1400L이 되어야 고득점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토플이나 SAT, PSAT를 통해서도 영어 수준을 가늠할 수 있지만, 영어 수준을 객관화하고 수준에 맞는 도서를 찾아 읽을 수 있게 하는 도구는 아닙니다. 렉사일은 비용도 저렴하고 방법도 비교적 간단합니다. 이와 관련한 자세한 사항은 미래교육연구소로 문의해 주세요.

SAT 영어는 다음과 같은 5개 분류를 중심으로 Reading Part가 구성됩니다. 렉사일 결과에 따른 독서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부터 시작하면서 저변을 넓히는 것이 좋지만, 학년이 높아갈수록 다음 5가지 카테고리를 중심으로 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SAT 리딩 섹션의 52개 문항은 각각 다음 한 구절을 기반으로 합니다. 총 5개의 구절이 주어집니다.

  1. 미국 또는 세계 문학에 관한 한 구절
  2. 역사/사회학에 관한 두 구절
  3. 과학에 관한 2개 구절(그래프 및/또는 차트 포함)

 

아울러 세부적으로 읽기 섹션의 일부 영역에서는 단일 구절 대신 한 쌍의 관련 구절이 제공될 수 있습니다. 또한 수학, 과학의 그래프, 차트 또는 기타 형태의 데이터 표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제공된 데이터를 해석하는 방법은 알고 있어야 하지만, 이러한 질문에 대해 수학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1. 증거 명령: 특정 질문에 대한 저자의 주장이나 답변을 뒷받침하기 위해 구절 내에서 구체적인 증거를 찾는 능력
  2. 문맥 속 단어: 문맥 내에서 어휘의 의미를 해독하는 능력과 단어 선택이 텍스트의 스타일과 어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이해하는 능력

 

SAT 고득점은 결국 속독, 다독이 비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금 시작하세요. 

렉사일(LEXCILE) 분석과 거기에 따른 꾸준한 노력이 아이비리그를 향한 당신의 꿈을 이루는 디딤돌이 될 있습니다.

■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최고를 지향합니다. 재정이 부족한 우리나라 학생도 국제학생 장학금을 받아 학비 걱정없이 공부하도록 밝은 미래를 열어줍니다. 다소 학업적 동기가 부족한 학생이라면 자신감을 불어 넣어 자신이 기대하는 학교에 합격할 수 있도록 길을 열어줍니다.

개인별 맞춤형 상담을 통해 학생을 파악하고, 목표 학교에 갈 수 있도록 로드맵을 짜주면 정상에 오를 때까지 세르파 역할을 합니다. 크리스천사립, 기독사립, 사립교환, 명문보딩, 재단사립... 미래교육연구소와 상의하세요.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학교, 기숙학교, 보딩스쿨, 데이스쿨, 기숙사학교에 지원하면서 다양한 장학혜택(FA, Financial Aid)을 받을 수 있도록 컨설팅하고 있습니다. 자녀의 영어, 성적, 방과후 활동 등이 준비되었는데, 비용 때문에 망설여 진다면 미래교육연구소로 문의하세요. 길이 열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