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 대학 입시 아는만큼 보인다 ... Common App 작성하기

 

 

원서 작성에 당락이 결정된다. 신중에 또 신중을 기하라

 

Common Application은 8월 1일에 공식적으로 2024-25학년도 대학 지원 시즌에 오픈을 한다. 이때부터 원서를 작성할 수 있는 것이다.그렇다면 공통 애플리케이션은 정확히 무엇인가? 누가 언제 그것을 사용할 수 있는가?

 

Common App을 이해하면 대학 준비 전략을 더 쉽게 준비할 수 있다.

 

■ 공통 앱이란 무엇인가?

Common Application은 전 세계 1,000개 이상의 대학에서 사용하는 온라인 대학 지원 플랫폼으로 학생들이 하나의 중앙 집중식 지원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여러 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즉 원서를 한개 작성해서 지원하려는 대학에 모두 넣을 수 있다. 공통 지원서는 학생들이 자신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뿐만 아니라 지금까지의 자신이 다닌 고등학교 교육에 대한 정보를 제출하도록 요구한다.

또한 공통원서는 모든 학생들이 써서 제출해야 하는 에세이 주제(Prompt)도 제공한다. 자유 주제를 포함해 총 7개의 주제가 주어진다. 이 문제들은 이미 지난 3월초에 공개됐다. 기본적인 공통 앱 에세이 외에도, 특정 대학과 대학에서는 해당 학교에 특정한 추가적인 단답형 질문 및 / 또는 에세이 프롬프트를 준다. 이를 Supplementary Essay라고 한다.

■ 공통원서 앱을 사용하는 이유?

학생이 10-15개 대학을 지원하려 할때 대학마다 원서를 쓰지 않고, 공통원서 한개만 작성해 제출하면 된다. 이런 점에서 매우 간편하다. 즉 각 대학에 기본정보를 한번 작성해 내면 되는 것이다. 많은 대학들이 이 공통원서를 통해 원서 접수를 받으므로 이 앱에 익숙해 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Common App은 또한 학생들이 초대장을 사용할 경우 학교 카운슬러와 교사가 직접 추천서를 작성 업로드 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다.

■ 공통 앱 작성은 언제부터 가능한가?

매년 8월 1일부터 열린다. 공통 지원서를 작성하고 보충 자료를 제 시간에 제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하는 각 대학의 지원 마감일을 숙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Common App에는 재정보조를 신청할 것인가를 묻는 항목이 있지만 재정보조 지원 어플리케이션은 포함돼 있지 않다. 따라서 미국 대학 재정보조/장학금을 신청하려는 학생들은 별도의 신청서를 작성해야 한다. 대체적으로 칼리지보드가 제공하는 CSS프로파일을 사용한다.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들이 연방보조금 신청서로 사용하는 FAFSA 애플리케이션은 시작일과 종료일이 다르므로 각각을 구별해서 작성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FAFSA 신청은 매년 10월 1일에 시작하여 6월 30일에 마감된다. CSS프로파일은 원서 마감일까지 내야하는 경우도 있고, 각 대학이 지정하는 재정보조 신청 마감일까지 내야하는 경우도 있다.

■ 기본 공통 응용 프로그램

먼저, 공통 앱은 학생의 이름, 주소, 나이, 배경을 포함한 기본적인 질문을 한다. 다음은 교육 섹션으로, 학생들이 학교에 대한 정보, 졸업할 시기, 그리고 카운슬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교육 섹션은 또한 학생이 완료했을 수 있는 대학 과정 수업, 즉 AP이수 및 시험 점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그런 다음 학생은 9학년부터 현재까지의 과정에 대한 정보뿐만 아니라 모든 수상 내용들을 적는다. 그 다음, 학생은 에세이를 완성하기 전에 SAT/ACT 시험과 특별활동에 대한 정보를 입력한다. 공통 앱에는 코로나19 유행으로 인한 성적 하락이나 과외 일정 변경과 같이 학생이 추가적인 맥락이 필요하다고 느끼는 애플리케이션의 모든 부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하는 "추가 정보" 섹션도 포함되어 있다.

■ 공통 앱 에세이와 개별 대학 에세이

기본 공통 앱을 작성한 후, 학생은 Common App이 제시한 공통원서 에세이를 써서 업로드 해야 한다. 공통 앱 에세이는 250-650단어 길이이며 7개의 공통 앱 에세이 프롬프트 중 하나를 다루어야 한다. 금년도 에세이 주제는 지난해와 같다. 미국 많은 대학들은 지원자들에게 공통원서 에세이 외에 자기 대학들만의 보충 에세이를 포함하도록 요청한다. 에세이 프롬프트의 수와 어느 정도 길이로 써야할 것인지는 대학마다 다르며, 때때로 학생들은 선택한 전공에 따라 관련 에세이를 쓰도록 요청하는 대학도 있다. 대학마다 요구하는 보충 에세이 수가 다르다. 요청하지 않는 대학도 있고 1-7개까지 요청하는 등 다양하다.

■ 공통 앱 작성에 얼마나 시간이 걸리나?

Common App 작성에는 많은 시간이 걸린다. 일반적으로 학생들이 공통 지원서, 에세이, 그리고 모든 보충 자료를 완성하는 데 6주에서 8주의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하지만 에세이를 쓰고 수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프로세스가 어떻게 작동하는지에 대한 개요다.

 

#1 공통 앱 계정 만들기

공통 앱 웹사이트를 방문하여 상단의 "“Create an Account”" 버튼을 클릭한다. "First Year Student"과 같은 계정 유형을 선택한 다음 메시지에 따라 계정을 만든다. 자주 확인하는 email address를 제공해야 한다. 계정이 생성되면 휴대폰이나 태블릿에 모바일 앱을 설치하여 편리하게 볼 수 있다.

#2 지원하려는 대학 가운데 Common App을 사용하는 대학인지를 확인해야 한다.

계정을 설정하면 어플리케이션 내 목록에 학교를 추가하라는 메시지가 표시된다.

#3 지원 대학이 요구하는 상항 검토하기

각 학교마다 지원 요구 사항이 있으므로 지원을 고려 중인 각 학교가 추가로 요구하는 것이 무엇인지 검토해야 한다. 이러한 요구 사항에는 대학별 에세이 프롬프트, 시험 점수 및 추가 추천서가 포함될 수 있다. 사전에 이러한 사항을 숙지하면 지원 프로세스가 보다 원활하게 진행되는 데 도움이 된다.

#4 필요한 정보 수집

공통 지원서에서 요구하는 정보와 지원하는 학교에서 요구하는 모든 추가 정보(예: 성적증명서, 과외 활동 목록, 학업 성취도 및 아너스 과목, 부모 또는 보호자에 대한 정보)를 파악 기록해야 한다. 여기에는 부모 또는 보호자의 교육 이력 및 사회 보장 번호가 포함되므로,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수행하려면 어플리케이션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가능한 한 많은 정보를 확보해야 한다.

#5 원서 작성 시작

이제 필요한 정보가 모아지면 원서를 작성할 수 있다. 완료해야 할 부분이 두 개 있다. 먼저 공통 애플리케이션이 있고, 각 대학들이 요구하는 부가질문 부분이 있다.

#6 애플리케이션 상태 모니터링

대시보드 맨 위에 있는 "Check Status(상태 확인)"를 클릭하여 어플리케이션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섹션에 추가 정보가 필요한지 여부가 표시된다. 또한 제출 후에도 어플리케이션 상태를 계속 모니터링하여 공통 앱을 통해 요청된 추천서가 언제 수신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다.

#7 원서 제출하기

입학원서를 제출하기 전에 모든 정보가 완전하고 정확한지 확인하고 오류를 확인하기 위해 입학원서를 검토하는 것이 좋다. 일단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되면 원서제출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리고 제출을 하면 이제 합격 통지를 기다려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