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교육 일반

[조기유학] 보딩스쿨과 데이스쿨 사이

 

조기유학을 준비하면서 어떤 학교, 어느 학교로 가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마치 어린아이가 “엄마가 좋아, 아빠가 좋아?” 사이에서 어떤 답을 해야 할지 곤란한 것처럼 말이죠. 특히 교육 목표에서 기독교적 가치관이 중요한 경우는 어떻게 해야 하면 좋을까요? 

 


어떤 학교로 가야 하는지?

조기 유학생이 갈 수 있는 미국 학교는 미국의 사립학교 중에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물론 공립으로 가는 유학도 있지만, 교환유학, 공립 F-1 같은 선택지이기 때문에 오늘 글에서는 예외로 하겠습니다. 이제는 사립을 데이스쿨과 보딩스쿨 중에서 선택해야겠네요. 우리 블로그에서 여러 차례 이야기하고 있지만 두 학교 시스템의 차이는 명확하게 나뉘는 부분도 있지만, 공통적인 면도 있습니다.

1. 데이스쿨: 등하교 시간 소요, 홈스테이 거주, 종교 교육, 미국 문화와 언어를 동시에 배우는 기회, 호스트와의 갈등 소지, 상대적으로 경제적

2. 보딩스쿨: 등하교 부담 없음, 기숙사 거주, 또래 집단과의 우정 또는 갈등, 수평적 문화 이해, 사회 공동체와 분리된 느낌, 상대적으로 고비용

그동안 두 시스템 사이에서 덜 다루어진 부분은 ‘종교색’입니다. 일반적으로 조기유학생들이 선택하게 되는 학교는 데이스쿨은 개신교 계열, 가톨릭 계열이 많습니다. 미국 교육 통계(IES>NCES)에 따르면 2015년 사립학교 학생의 36%는 가톨릭 학교에, 23%는 기독교 관련 학교에, 16%는 기타 종교 관련 학교에, 24%는 비종교 학교에 등록한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참고로 미국에 중고교 과정을 제공하는 사립학교는 3,626개교입니다. 

미국 학생들이 어떤 계열로 많이 갔는지 보다 중요한 것은 한국의 조기유학생들이 어디로 갔는지 일 텐데, 여기에 대한 자료를 찾을 수는 없었습니다. 다만 데이스쿨, 크리스천 사립유학으로 가는 조기유학생들은 비종교계보다는 종교계로 많이 간다는 것이 유학 상담을 전문으로 하는 미래교육연구소의 경험입니다. 


기독교 신앙교육

경제성 면에서 데이스쿨을 선택하는 경우 십중팔구는 크리스천 사립(개신교, 가톨릭)이 대다수입니다. 그 이유는 교회, 교단 등에서 해당 학교에 재정적 지원을 하면서 교과 과목 중 ‘기독교 교육’을 필수로 실시하도록 조건을 달았기 때문입니다. 

일단 종교 교육 그러니까 기독교 교육이 중요한 학부모의 입장은 ‘신앙 교육’의 중요성이 학교 선택의 1순위입니다. 특히 개신교적 신앙이 강한 분들이 ‘내 자녀가 미국 유학 중에도 신앙생활을 잘 할 수 있는지’가 중요한 부분입니다. 보딩스쿨에서 신앙적 교육을 기대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합니다. 데이스쿨 중에 보수적 기독교관을 가진 학교에서는 졸업을 위한 필수 학점으로 기독교 교육을 시행합니다. 

이런 사정 때문에 비신자인 학생 중 기독교 계열 사립으로 진학했다가 학교를 옮기는 사례가 있습니다. “다 좋은데, 기독교 과목의 역사와 사람 이름이 너무 어렵다."라는 등의 것이 옮기는 이유입니다. 하지만 비신자 학생들에게 그 어렵다는, 종교 과목이 어릴 때부터 교회에 다녔던 학생들에게는 “눈 감고도 알 만한 상식” 수준의 문제들입니다. 참고로 미국은 여전히 기독교 또는 기독교 정신이 중요한 사회입니다. 졸업 후 미국에 정착을 생각한다면, 그래서 깊은 미국 문화 이해가 필요하다면 이 종교 교육의 의미는 생각보다 중요합니다.

 


좋은 학교는 나의 아이에게 맞는 학교

좋은 학교에 대한 고집은 조기유학을 준비하는 학부모들의 최우선 선택 조건입니다. 다만 나의 아이에게 맞는 학교가 좋은 학교라는 평범하지만 당연한 기준을 다시 확인해 보세요. 어느 사이트에서 랭킹 몇 위권에 있는 학교가 좋은 학교가 아닙니다. 상대적으로 종교 계열 데이스쿨, 사립학교의 외형적 조건은 보딩스쿨과 비교할 때 훌륭한 편이 아닙니다. 

조기유학을 갈 때 데이 스쿨이 좋을지 보딩스쿨이 좋은지, 크리스천사립 또는 기숙학교 중 어떤 선택을 해야 할지 고민스러울 때, 특히 기독교 교육이 우리 아이의 인생에 중요한 요소라면 그 선택은 명확합니다. 그리고 그 선택에 대한 인도하심을 구하고 기도하는 것, 그것이 크리스천의 자세라고 생각합니다.


결론

기독교 신앙 교육이 중요하다면 데이스쿨 중 종교 과목을 가르치는 학교를 선택하는 것이 권장 사항입니다. 이런 데이스쿨은 대부분 등하교를 하는 홈스테이를 제공하지만, 그 중에 기숙사를 제공하는 크리스천사립 학교도 있습니다.

 

** 내 아이에게 적합한 좋은 학교를 찾고 준비하는 일, 미래교육연구소가 전문입니다. 만나 보세요. <한승호 이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