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합격 대학 선택 상담] 보스턴 칼리지 vs 보스턴 유니버시티 동시 합격, 어디를 갈까?

 

 

미래교육연구소는 2023학년도 미국 대학에 복수 합격한 학생들의 대학 선택을 도와준다. 여러 대학에 합격을 했지만 어느 대학에 가는 것이 좋을지 망설이는 학생들이 많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지난 20여년간 자료를 바탕으로 최선의 선택을 하도록 도와준다.

 

예를 들어보자. 보스턴 칼리지(Boston College)와 보스턴 유니버시티(Boston University) 두 개 대학에 동시에 합격을 했다면 어느 대학에 가야 할까?​

 

학부모님 가운데 지원할 대학 선택보다 합격한 대학 가운데 등록할 1개 대학을 고르는게 더욱 힘들다고 말씀하는 분들이 있다. 맞다. 분명히 합격한 대학 가운데 하나를 고르는 것이 훨씬 힘들다.​

 

지원은 복수로 할 수 있지만 등록할 대학은 딱 하나다. 어느 대학에 가느냐에 따라 그야말로 인생의 방향이 결정된다.

 

보스턴 칼리지와 보스턴 유니버시티는 한국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대학이다. 그만큼 미국이나 한국에서도 명성에서 뒤지지 않는다. 그렇다면 어디를 선택할 것인가?

 

https://youtu.be/8pS9kSatxQw

 

일반적으로 대학 선택에 가장 먼저 고려할 것은 비용의 문제다. 비용은 대학 선택의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다. 비용에 문제가 없다면 다음은 교육의 질, 명성, 전공 등을 봐야 할 것이다. 더불어 교육 환경 등도 중요하다.

 

미국 대학 선택을 하다 보면 별로 중요하지 않은 요소에 목 매는 사람들을 본다.

 

교통이나 날씨, 학교 위치 등이다. 누군가에게는 이것이 중요할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미국 대학 선택에서는 사실 별로 중요하지 않다.

 

이 두 대학은 학비가 매우 비싸다. 그런데 유감스럽게 두 대학 모두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장학금을 주지 않는다.

 

연간 1억원의 학비를 4년간 부담할 수 있다면 이 대학 가운데 하나를 선택할 수 있지만 4년간 학비 부담이 어렵다면 선택을 달리 해야 한다. 국제학생들에게는 학비 보조를 해주지 않지만 미국 시민권자나 영주권자에게는 이 두 대학 모두 재정보조를 해 준다. 연간 4-6만달러까지 재정보조를 해 주고 있다.

 

4년간 4억원의 학비를 내는 데 문제가 없다면 이 두 대학 가운데 하나를 골라야 한다. 여러가지 요소들을 갖고 선택할 수 있겠지만 오늘은 그저 매우 간단하게 두 대학에 모두 합격한 미국 학생들이 어떤 선택을 했는가를 보자. 그러면 충분히 그럴만한 이유가 있기 때문이다.​

 

미국 입시 컨설팅 기관인 Parchment가 여론 조사를 통해서 물어봤다. ​"두 대학에 동시에 합격을 했다면 어느 대학에 등록을 하겠느냐?"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이 답을 했다.

 

결과는 보스턴 칼리지가 일방적으로 앞섰다.

 

일반적으로 두 대학을 비교할 때 그렇다. 그런데 합격후 선택도 보스턴 칼리지가 앞서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금년도 미국대학 합격생 가운데 여러 대학에 합격을 해 놓고도 어느 대학에 가야 할 지 모를 경우 이에 대한 상담을 해 준다.

 

미국 대학 선택에 대한 상담을 원하면 아래 연락처로 문의 또는 신청을 하면 된다.​

 

아래 전화번호로 상담 신청을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