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국내 국제학교

국제학교에서 성적이 나쁜데 어떻게 하나요? ... 학교를 옮길까? 온라인 스쿨로 갈까? GED를 할까?

 

 

영어 교사, '내 수업에 A는 없다'며 C를 줘버려 고민하는 학부모

국제학교 Head, 12학년때 성적 고쳐주겠다고 하는 데 믿어도 될까?

 

최근 미래교육연구소에는 수도권 국제학교 학부모들이 많이 방문해 대학 진학 상담을 한다.한 부모님이 전한 내용을 보자.

"아이가 다니는 국제 학교 영어교사는 '내 수업에는 A가 없다며 가장 잘 한 아이는 B를 받을 수 있다'고 말했어요. 그런데 정말 우리 아이에게 10학년 1학기에 C를 줬어요. 이를 어떻게 하지요? 학교를 옮겨야 하나요?"

필자는 학부모의 이야기를 듣고 오래전 대학에 다닐 때 까다로운 교수들이 '내 과목은 A가 없다'며 아주 학점을 짜게 줬던 기억이 떠올랐다. 이 부모 자녀의 전체 성적은 비교적 괜찮았다. A,B가 섞여 있지만 미국 3그룹, 즉 명문 주립대학에 가는 데 문제는 없어보였다. 그런데 이 영어 교사가 C를 줌으로써 성적표가 이상하게 되어버렸다. 이 부모는 이 학교를 옮겨야 하나 걱정이 많았다.

 

또다른 학부모의 고민을 들어보자. 이 부모 자녀 성적은 전체적으로 2.6내외였다. 이 학생도 수도권 국제학교에 재학을 하고 있다. 아이는 열심히 하는 데 기대만큼 성적이 오르지 않고있다는 것이다. 함께 따라온 아이와 대화를 해 보니 국내 중학교에 다니다가 늦게 국제학교에 합류한 케이스였다. 아직 영어가 익숙하지 않아서 학교 공부를 하는데 다소 지장이 있었다. 아이는 열심히 할 의지도 있었고, 긍정적 마인드를 갖고 있었다.

이 정도 성적을 갖고서는 부모나 아이가 기대하는 대학에 가기는 어려운 상황이었다. 물론 아이가 더 열심히 하고 부모도 지원을 많이 해줘야할 상황이었다. 이 부모 역시 국제학교를 옮겨야 하나 고민을 안고 있었다. 그런데 학부모 말은 며칠전 교장과 며칠 전 상의를 하니 "걱정하지 마라. 12학년 때 성적을 고쳐주겠다"고 말했다는 것이다. 이게 가당한 이야기인가? 성적이 나오기전 재수강을 하거나 다른 숙제를 주거나 시험을 다시 치게해서 재평가하는 방법은 있으나 시간이 지난 뒤 성적을 고친다면 이는 성적 조작이다. 국제학교에서 이런 일이 있다면 큰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자 - 본론으로 가자.

 

아이가 국제학교에서 성적이 나쁘다면 어떻게 할까? 문제는 어느 정도 나쁜가다.

 

4.0 만점에 3.6을 나쁘다고 할 수도 있다. 3.2일수도 있다. 위에 학생처럼 2.6일수도 있다. 어떤 수준의 성적이냐에따라 그 처방이 달라질 수 있다.

위에 제시를 했지만

 

1) 다른 국제학교로 옮기는 방법도 있다. 좀더 너그러운 학교도 있다. '내 수업에는 A가 없다'식의 말도 안 되는 교사들이 있는 학교는 떠나는게 맞다. 그렇다면 어느 학교로 가야하나? 그것은 일률적으로 말하기는 어렵다. 학생들을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국제학교로 옮기면 좋겠다.

2) 너무 성적이 나쁠 경우 GED를 통해 아예 국제학교 성적을 버리는 방법도 고려해볼 수 있다. 성적이 아주 저조할 경우 선택할 수 있는 좋은 전략이다.

3) 온라인 스쿨을 통해 학점을 세탁하는 방법이 있다. 수준이 높은 과목을 빨리 이수해 졸업을 앞당기는 방법도 있지만 수준을 낮춰서 천천히 가는 방법도 있다. 오프라인 학교와 달리 온라인 학교들은 수업의 레벨과 속도를 학생이 조절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위에 제시한 방법은 국제학교 뿐 아니라 해외 유학을 가 있거나 국내 일반고등학교에 다니며 미국 대학 준비를 하는 학생들에게도 적용되는 방법이다.

미국 대학에 갈 때 가장 중요한 것은 학교 내신성적이다. 우수한 GPA를 확보하지 않고서는 다음 스텝으로 넘어갈 수 없다. 따라서 학교 내신 성적이 낮은 학생들은 SAT나 에세이 추천서 액티비티를 생각하기 전에 이 성적을 올릴 방안을 먼저 생각해야 한다. 그게 최우선이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