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 대학, 온라인 스쿨에서 준비할까? GED로 준비할까?

 

 

오프라인 학교를 안 다니고 미국 대학에 진학할 때 온라인 스쿨을 다니는게 좋을까? 홈스쿨링을 해서 GED를 하는 게 유리할까? 미국 대학에 진학하기 위한 코스로 다음 세 가지를 생각해 볼 수 있다.

 

1) 오프라인 고등학교(데이/보딩스쿨)에서 준비하기

2) 온라인 스쿨에서 준비하기

3) 집에서 스스로 공부해서 홈스쿨러로 GED를 보고 지원하기

 

물론 가장 많은 학생들이 오프라인 고등학교를 다닌다. 그리고 가장 일반적이다. 그러나 오프라인 고등학교를 다닐 수 없는 학생들이 있다.

오프라인 고등학교는 1) 미국 등 해외 고등학교 2) 국내 일반고, 국제학교, 외국인 학교로 나눠 볼 수 있다. 온라인 학교나 홈스쿨링을 하려는 학생들은 오프라인 학교에서 적응을 하지 못하거나 경제적 이유 때문에 다니지 못하는 케이스다. 학업과 관련해서는 오프라인 고등학교에서 성적이 나쁘거나, 반대로 천재/영재 학생이라서 학교 학업이 너무 시시해 재미를 못느끼는 학생들이 선택한다. 이런 경우 오프라인 학교를 그만두고 온라인 고등학교에 진학을 하거나 집에서 공부하는 홈스쿨러로 전환한다.

여기서 고민은 온라인 스쿨인가? 홈스쿨링으로 GED를 할 것인가의 선택이다.

 

오프라인 학교를 떠나는 것은 동일하나 길은 다르다.

GED/홈스쿨링을 선택하는 학생들은 고등학교 학년이 높은 경우가 많다. 즉 G9~G12 과정 중 11-12학년. 국내로 보면 2-3학년인 경우가 많다. 국내 고등학교 3학년으로 학교 성적이 5~6등급 이하 학생들은 이를 세탁할 방법이 없다. 이 성적으로 갈 수 있는 미국 대학은 한정적이다. 이때 홈스쿨러로 신분을 바꾸면서 국내 고교 성적을 버리고 GED로 미국 대학을 지원한다.

온라인 스쿨로 가는 학생들은 국내 중3 또는 고 1학년 등 저학년이 많다. 고교 전과정을 온라인으로 공부하려는 학생들이다. GED학생들에 비해 잇점은 온라인 스쿨의 경우 교과과정에서 난이도가 높은 과목 즉 AP나 IB를 할 수 있다. 홈스쿨러로 GED를 학생들은 온라인 스쿨에서 개별 코스로 신청을 해서 듣거나 칸 아카데미로 공부를 해서 5월 시험을 보아야한다. 그런 점에서 온라인 스쿨이 도전적으로 공부를 하는 데 유리하다.

또한 성적표 문제다. 온라인 스쿨은 정규 학교이기 때문에 학교에서 공식 성적표를 준다. 반면 홈스쿨러들은 GED와는 별도로 공부한 내용을 가지고 부모나 공부하는 학원에서 Homeschooler Transcript를 만들어야 한다. 이런 점이 조금 귀찮다.

그렇다면 어떤 코스가 좋을까? 저학년이라면 온라인 코스를 통해 정식으로 공부하는 게 좋다. 그러나 이제 졸업이 임박한 11 학년 혹은 고 2-3학년이라면 홈스쿨링을 통해 GED를 보는게 수월할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국내외 고등학교에서 성적 등을 이유로 자퇴를 하고 미국대학에 가려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미국 대학 입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