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인성 증진에 관심
부자 아빠 아닌 가난한 아빠 자녀들에게도 기회를
2017년이전까지만 해도 미국 명문대학에 합격하려면 '다재다능'해야 했다. 다재다능은 한국말로 팔방미인(八方美人) 이다. 여러 방면에 능통해야 했다. 공부도 잘하고, 스포츠도, 예술적 재능도 있어야 했다. 리더십도 필요했다. 그런데 2017년경부터 미국 대학들이 이런 잣대를 바꿔 , Character & Persoanlity라는 잣대를 적용하기 시작했다.
Character & Persoanlity란 무엇일까?
둘다 성격으로 번역된다. 한국말로 번역을 하면 personality는 일반적인 '성격'을 말하고 (단, '개성'이란 뜻도 있음), 반면 character는 '인격'이나 '성품'을 뜻한다. 맞다. 재능을 보기보다는 사람의 됨됨이를 보겠다는 것이다.
하버드대 교육대학원이 2016년에 'Making Caring Common Project'를 발표했다. 즉 '배려 만들기 공동 프로젝트'다. 더 이상 다재다능한 학생을 뽑아서는 미래 지도자로 키우기 어렵다는 것이다. 다재다능한 학생들은 부유한 가정을 배경으로 과도한 성과주의에 매몰돼 있다는 점이다.
하버드 대학이 주창한 '배려의 보편화' 프로젝트의 보고서는 Turning The Tide라는 이름으로 발표됐다. 여기에 150명 이상의 대학 입학 리더가 지지했다. 이 보고서는 헌신적인 입학 리더, 교육자 및 옹호자 그룹이 윤리적 인성을 증진하고 모든 학생의 접근성과 형평성을 개선하며 과도한 성취 압박을 줄이기 위해 대학 입학 절차를 어떻게 개편할 수 있는지에 대한 구체적인 제안을 제시했다. 이를 근간으로 미국 명문 대학들은 학생 선발 기준을 바꾸었다. 공부를 잘하는 학생 가운데 '배려'를 갖춘 학생들 뽑기로 한 것이다.
그런데 여전히 한국 학부모나 유학원, 심지어 학교 카운슬로 조차도 이런 바뀐 것을 모르고 있다.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 가운데 이런 변화를 따라가지 못해 지원한 대학에 모두 떨어지는 것을 본다.
다음은 하버드 대학이 발표한 내용이다.
이 보고서는 언론, 고등학교 교육자, 대학 입시 과정에 있는 학생과 가족, 대학 입학 담당자들로부터 상당한 관심을 받았습니다. 그 결과, 대학들은 윤리적 인성에 관한 새로운 지원서 질문을 추가하고, 지원서 활동 섹션에 동생이나 아픈 가족을 돌보는 것과 같은 가정 내 헌신도 '중요'하다는 점을 명확히 하는 등 보고서에 따라 다양한 변화를 시도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또한 대학 입시에서 의미 있는 학습 참여와 윤리적 인성보다는 특정 좁은 형태의 성취에 초점을 맞출 때 젊은이들에게 전달되는 해로운 메시지에 대한 전국적인 토론을 촉발시켰습니다.
첫 번째 보고서가 발표된 이후 대학 입시 관련 활동은 지속적으로 발전해 왔습니다. 이러한 노력 중 일부는 '전환의 물결'에 비해 대중에게 잘 드러나지 않았지만, 대학과의 깊은 대화, 해당 분야의 리더들과의 의미 있는 협업, 독창적인 연구를 통해 목표를 달성하는 데 큰 진전을 거듭해왔습니다. 다음은 이 작업의 몇 가지 주요 내용입니다.
인성 평가의 이해와 개선
많은 입학처장들과 입학 전형에서 윤리적 인성을 강조하고 검토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많은 대학에 지원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깨달았습니다. 저희는 고등학교와 대학 입학처의 윤리적 인성 평가 및 검토 환경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존 템플턴 재단으로부터 3년간의 보조금을 받았습니다. 이 작업의 일환으로 5개 대학과 협력하여 입학 시 윤리적 인성 검토와 관련된 일련의 새로운 도구 및 절차를 개발, 시범 운영 및 평가했습니다. 이러한 도구와 절차 중 일부는 현재까지도 입학처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대학 및 고등학교와의 협업을 통해 얻은 정보를 바탕으로 다양한 입학처에서 사용할 수 있는 새로운 입학 시 인성 평가 가이드를 개발했습니다.
형평성 및 접근성 증진
또한, 전국의 대학 입학처에서 이미 수행 중인 우수한 작업을 중복하지 않으면서도 입학 전형의 접근성과 형평성을 옹호하고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대학 접근성 및 입시 관련 단체, 거대 기술 기업, 학계, 입시 리더의 이해관계자를 모아 소외된 청소년에게 대학 및 대학 입시 과정에 대한 필수 정보를 전파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함께 고민했습니다. 우리는 고등학생들이 더 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현명한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고등학생에게 제공하는 대학 관련 데이터를 개선하기 위해 거의 2년간 Google과 협력했으며, 하버드 교육대학원에서 Google 직원들과 함께 소외계층 학생을 위한 대학 검색 프로세스 개선에 관한 2주 과정을 가르쳤습니다.
또한 모든 학생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기존 대학 진학 경로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보고서를 연구하고 작성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2년 동안 MCC는 Common App과 긴밀히 협력하여 Common App 지원서에서 형평성을 높이고 인성 및 인지 능력을 모두 평가할 수 있는 유망한 아이디어를 개발했습니다. 여기에는 지원자가 자신의 삶과 헌신에 대한 추가 정보, 특히 지원서에 과소 보고되는 경향이 있는 헌신(방과 후 동생 돌보기, 집안일 수행, 가족 수입에 기여하기 위한 직장 근무)을 공유할 수 있는 간단한 체크리스트인 새로운 질문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대화 계속하기
또한 대학, 입학처장, 교육자, 가족, 학생이 함께 대학 입학 절차를 재구성하여 윤리적 인성을 높이고 소외계층 학생의 접근성과 형평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대화를 계속 이어가고 있습니다. 트위터에서는 입시 절차 개혁을 위한 교육자와 학부모의 역할에 초점을 맞춘 후속 보고서인 '흐름을 바꾸다'를 작성했습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시작될 무렵, 저희는 대학들과 협력하여 팬데믹 기간 동안 입학처에서 지원자에게 기대하는 것과 기대하지 않는 것에 대한 성명서를 작성했습니다. 이 성명서에는 360명 이상의 입학처장이 서명했습니다.
저는 지난 7년간의 노력이 미친 영향이 자랑스럽지만, 앞으로의 행보가 더욱 기대됩니다. Common App 작업과 관련된 대규모 전국 파일럿, 접근성 및 형평성과 관련된 유망한 새로운 작업, 입학 과정에서 대학의 '인성' 평가를 강화하기 위한 추가적이고 흥미로운 도구 개발 등 앞으로 많은 일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곧 다시 돌아와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알아보세요!
이 글을 쓴 사람: 트리샤 로스 앤더슨, 대학 입학 프로그램 디렉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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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카카오 채널 = http://pf.kakao.com/_Qhexmxl/chat
5. 문의: 전화 1577-6683 02) 780-0262
6. 기타: 참여 링크는 신청자 입금 확인 후 메일 혹은 카톡으로 제공.학생 이름으로 입금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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