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해외 의대 진학으로 국내 의사 되는 길 : 미국 인증 세인트 조지 의대와 유럽 영어 의대 소개

 

미국 의대 인증 받은 세인트 조지 의대와 영어로 수업하는 유럽 의대들

 

 

최근 한국에서 의대 진학 열풍이 거세게 분다. 심지어 대기업 직원들 중에서도 퇴사 후 의대 준비를 하는 경우가 있을 정도다. 의사들의 파업에 대응해 정부는 해외 의대 출신 의사들의 국내 유입을 검토 중이라고 한다.

해외 의대를 졸업하고 국내 의사가 될 수 있을까? 그렇다면 어떤 해외 의대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

 

물론 국내 의사가 되는 가장 직접적인 경로는 국내 의대 진학이다. 위키피디아에 따르면 한국에는 40개의 의과대학과 1개의 의학전문대학원(차의과학대학교)이 있다.

하지만 다른 방법도 있다. 해외 의대를 졸업하고 국내 의사고시를 통과하면 대한민국 의사 면허를 취득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보건복지부가 인정하는 해외 의과대학을 졸업하고 현지 의사 면허를 취득한 후, 국내 의사고시에 응시해야 한다.

미국 의대 진학은 국내 의대보다 더 어려울 수 있지만, 미국 의대 졸업생들도 국내 의사고시에 응시할 수 있다. 반대로 한국 의사들도 미국 의사 시험에 응시할 수 있다.

여기 비교적 접근하기 쉬운 방법들을 소개한다:

 

1) 세인트 조지 의과대학 카리브해의 그레나다에 위치한 이 대학은 미국, 영국, 한국에서 모두 인정받는 의대다. 미국 의사 시험을 통과하면 미국에서 의사로 활동할 수 있다.

 

이 대학은 의학전문대학원 형태로, 학생의 학력에 따라 '예과 3년 + 본과 4년' 과정 중 적절한 단계로 편입할 수 있다. 국내 고등학교 졸업생도 지원 가능하며, 내신 성적에 따라 예과 1학년 또는 2학년으로 입학할 수 있다.

2) 이탈리아 공립 의대 이탈리아에는 48개의 공립 의대가 있으며, 그 중 일부는 국제 학생을 받아들인다. 이 대학들은 학비가 매우 저렴하며(연간 40만원~400만원), 전 과정을 영어로 공부할 수 있다. 졸업 후 이탈리아 의사 면허를 취득하면 한국 의사고시 응시 자격을 얻게 된다.

3) 체코, 헝가리 등 동유럽 의대 헝가리의 데브레첸 의대와 체코의 찰스 의대가 대표적이다. 이 대학들도 국제 학생을 받아들이며 영어로 수업을 진행한다. 현지 의사 면허 취득 후 한국 의사 면허 취득이 가능하다.

일반적으로 해외 의대 졸업생의 한국 의사면허 시험 합격률은 약 34%로 알려져 있다. 세인트 조지 의대 졸업생들의 경우 이보다 높은 합격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한다.

 

우수한 학생들에게는 세인트 조지 의대나 이탈리아 공립 의대를 추천한다. 이 정보가 의대 진학을 고민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미래교육연구소 컨설팅]

 

"글로벌 의료인의 꿈, 미래교육연구소와 함께 실현하세요"

 

의대 진학을 꿈꾸는 당신, 국내 의대만을 고집하고 계신가요? 미래교육연구소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합니다! 우리 연구소는 해외 의대 진학을 통한 국내 의사 면허 취득 방법을 전문적으로 안내해 드립니다. 국내 의대 입시 경쟁에서 벗어나, 글로벌 의료인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