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 대학 입시, 고교 카운슬러가 당락 좌우한다

 

 

미국 대학 입시에서 여러 사람들이 학생의 합격을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 이 가운데 고등학교 입시 카운슬러는 정말 중요한 역할을 맡는 사람이다. 종종 카운슬러와 사이가 좋지 않은 학생과 학부모들을 만난다. 그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절대로 카운슬러와 맞서서 안된다.

 

카운슬러의 역할을 아래에 소개한다.

 

그가 제대로 역할을 해 주지 않으면 학생의 입시결과는 매우 안좋게 나올 수 밖에 없다. 국내 국제학교의 경우에는 경험 부족과 인원 부족으로 카운슬러 역할을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미국 명문 보딩의 경우 훌륭한 자질과 능력을 갖춘 이들이 학생들의 대학입시를 도와주고 있다.

미국 톱 보딩스쿨들의 경우 별도의 사설 컨설턴트가 필요 없도록 잘 한다. 그러나 2-3그룹 보딩이나 국제학교의 경우 사설 컨설턴트들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가장 큰 문제가 경험 및 정보의 부족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카운슬러들은 기본적인 입시 업무가 있고, 이를 잘 수행해야 학생들이 어려움 없이 대학에 지원할 수 있다. 다음은 카운슬러들의 역할이다.

[카운슬러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Common App(커먼앱)에서 카운슬러(Counselor)가 체크하고 작성해야 하는 주요 항목은 다음과 같다:

1. School Report (학교 보고서):

o 학생의 고등학교 정보, 교과과정, 성적 산출 방식 등을 입력한다.

o 학생의 학업 성취도, 개인적 특성, 학교 및 지역사회 기여도 등에 대한 평가를 제공한다.

2. Counselor Recommendation(카운슬러 추천서):

o 학생의 학업 능력, 개인적 자질, 리더십, 창의성 등에 대한 의견을 작성한다.

o 학생의 장단점, 특이사항, 성장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3. Transcript (성적 증명서):

o 학생의 고등학교 성적 증명서를 공식적으로 제출한다.

o 성적 증명서에는 학생이 이수한 과목, 취득 학점, GPA 등이 포함된다.

4. Mid-Year Report (중간 성적 보고서):

o 12학년 첫 학기 또는 중간 성적을 제출한다.

o 이를 통해 대학 입학 사정관은 학생의 최근 학업 성취도를 파악할 수 있다.

5. Final Report (최종 성적 보고서):

o 학생이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최종 성적 증명서를 제출한다.

o 이를 통해 대학 입학 사정관은 학생의 고등학교 전체 학업 성취도를 확인할 수 있다.

6. Additional Information (추가 정보):

o 학생에 대한 추가 정보나 특별한 상황 등을 설명할 수 있다.

o 학생의 지원서를 보완하거나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카운슬러는 이러한 항목을 체크하고 작성함으로써 학생에 대한 종합적인 평가를 제공하고, 대학 입학 사정관이 학생을 보다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학생은 카운슬러와 긴밀히 소통하여 자신의 강점과 특징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협력해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입시 컨설팅 안내>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대학 진학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국내 유수의 교육 컨설팅 회사다. 매년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해 많은 미 명문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보내고 있다. 더욱이 경제적 이유로 학비를 모두 부담하기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에게 미국 사립대학들이 제공하는 Financial aid를 받도록 컨설팅을 해 주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