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SAT 시험에서 Lexile(독해 능력)은 왜 중요한가?

 

 

SAT 학원 수백만 원 내고 다녀도 점수는 제자리, 왜 독해 능력이 제자리이니까

독해 지수 오르지 않으면 점수는 요지부동 … SAT 시험 요행 아닌 과학

10-12학년들 가운데 상당수 학생들이 서울 강남의 SAT 학원에서 하루 종일 SAT 공부를 하고 있다.

 

학생들은 모의 고사를 통해 각각의 점수를 확보한다. 어떤 학생은 1450점 대, 또 어떤 학생은 1200점대가 나온다. 학생은 적어도 향후 시험에서 100-200점 상승을 기대하며 학원을 열심히 다니고 학부모는 월간 수백만 원에서 1천만원의 비용을 쏟아붓는다.

여기에는 과학적 사실이 숨어 있다.

 

1200점대 학생은 1200점대에서, 1400점대 학생은 1400점 대에서 거의 움직임이 없을 가능성이 높다. "어! 그게 무슨 말입니까"라고 질문을 할 것이다.

SAT 시험은 ACT 시험과 마찬가지로 독해력을 바탕으로 하는 시험이다. 그게 영어 섹션은 물론 수학 섹션이건 과학 섹션이건 독해력이 기반이다. 독해가 되지 않고서는 문제를 풀 수 없다. 사람은 누구나 IQ(지능 지수)처럼 독해 지수(LQ)를 갖고 있다. 이 LQ가 어느 이상까지 오르지 않으면 SAT, ACT 점수는 오르지 않는다. 그게 무슨 말인가? 즉 SAT 시험 문제는 Lexile 1330에 맞춰져 있다. 즉 학생이 고등학교 11-12학년 평균 독해 지수인 Lexile 1330L에 도달하지 않으면 SAT, ACT 지문을 이해할 수 없고, 지문을 이해할 수 없으면 그 문제를 풀지 못하고 답을 찍게 되는 결과를 낳는다.

 

많은 학생들이 SAT 시험을 2-3차례, 많으면 4번까지 본다. 학원에서 수백만 원 심지어 1천만 원을 넘는 비용을 내고 SAT 공부를 방학 때마다 하지만 시험 점수는 불과 몇십 점 상승에 그치는 학생이 90% 이상이다. 이는 미래교육연구소 DB를 통해 학부모들에게 수백 명의 사례를 공개할 수 있다. 그 이유는 독서 지수가 올라가지 않은 상태에서 테크닉만 익히고 시험을 보기 때문이다. 그 한계가 최대 100점이다. 보통은 50점 내외에서 움직인다.

즉 학원에 다니면서 몇 개월 심지어 1-2년씩 공부를 해도 SAT 점수는 꼼짝하지 않는다. 궁금하면 미래교육연구소에 오시라. 그러면 실제 데이터를 볼 수 있다. 그러면 고득점을 위해 어떻게 해야 하나? 결국 독서다. SAT 영어 Reading Section은 문학, 과학, 역사, 사회 지문으로 구성돼 있다. 이 부분의 독해를 끌어올리지 않으면 점수는 안 오르는다. 영어의 writing 섹션과 math 섹션도 역시 독서능력이 오르지 않으면 그 문제 자체를 이해하지 못한다.

■ 해법

 

학생의 독서지수(Lexile)를 파악해, 독서 지수에 맞는 문학, 역사, 과학, 사회과학 분야 책을 꾸준히 읽어야 한다. 동시에 어느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한다면 SAT, ACT 책을 사서 풀기를 시작한다. 이 단계는 패턴을 익히는 단계지 독해 지수를 끌어올리는 단계가 아니다. 그다음 https://www.khanacademy.org/mission/sat (칸 아카데미) 에 들어가서 계속 강의를 듣고 예시 문제를 풀면 된다. 굳이 수백만 원의 학원비를 내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내 아이의 독해 지수, 즉 독해 능력이 얼마나 되나? 그것을 파악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가장 좋은 방법은 Lexile을 직접 측정하는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에 의뢰를 하면 매우 저렴한 비용에 이 검사를 할 수 있다. 미국 고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은 학교가 이 지수를 알고 있다. 외국인 학교나 국제 학교 학생들은 맵 테스트를 했거나 Scholasic Test를 한 경우 그 결과지에 lexile 지수가 나와 있다. 이 검사 결과를 갖고 미래교육연구소를 방문하면 이에 대해 알려드린다. 만일 미래교육연구소에 검사를 의뢰하고자 한다면 전화 1577-6683으로 신청하면 된다. 원격으로 검사가 가능하며 비용은 6만 원이다. <미래교육연구소>

 

* 다음은 학년별 Lexile(독해 지수)다. 11-12학년이면 Lexile이 1130-1440이 되어야 한다. 그러나 SAT학원에 다니는 많은 학생들이 이 범위에 들지 못한다. 그래서 비싼 SAT 학원에 다녀도 점수가 급격히 올라가지 않는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 미국대학 입시 컨설팅 & 장학금 컨설팅 안내>

 

**미래교육연구소는 미국 명문대학 진학 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입시 컨설팅을 제공하는 국내 유수의 교육 컨설팅 회사입니다. 매년 아이비리그 대학을 포함해 많은 미 명문대학에 많은 학생들을 보내고 있습니다. 더우기 경제적 이유로 학비를 모두 부담하기 어려운 가정의 학생들에게 미국 사립대학들이 제공하는 Financial aid를 받도록 컨설팅을 해 주고 있습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