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 대학 장학금] 유펜 지원하는 학생 꼭 보세요

 

"자녀가 유펜(UPenn)에 합격했을 때, 학비를 충분히 부담할 능력이 있음에도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어떤 일이 발생할까?"

 

미국 대학, 특히 사립대학들은 학생 가정의 경제적 형편이 어려울 경우 부족한 부분만큼 보조를 해줍니다. 이를 Need-Based Grant라고 합니다. 그러나 때때로 경제적 여유가 충분함에도 재정보조를 원하는 학부모들이 있습니다.

미국 대학의 재정보조(Financial Aid) 제도는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이 감당할 수 있는 만큼만 비용을 내고, 나머지는 대학의 기부금(Endowment)으로 보조하는 제도입니다. 이는 기본적으로 경제적 어려움이 있는 가정의 학생들을 위한 것입니다.

 

그렇다면 학비를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 가정에서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어떻게 될까요?

대학마다 상황이 다르지만, 유펜의 경우 경제적 여유가 있는 국제 학생 가정이 재정보조를 신청하면 불합격 처리합니다. 과거에는 이를 명시적으로 밝혔지만, 현재는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펜을 포함해 이런 정책을 가진 대학에는 경제적 여유가 있는 가정에서 재정보조를 신청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재정보조 신청 시 일반적으로 다음 5가지 결과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1. 신청한 만큼 재정보조를 준다
  2. 불합격 처리
  3. 요구보다 적은 금액의 재정보조를 준다
  4. 요구보다 많은 금액을 준다
  5. 금액 협의 제안

유펜의 경우 2번에 해당합니다. 대학마다 정책이 다르므로, 이러한 데이터를 보유한 전문가의 조언이 필요합니다. 많은 유학원들이 이런 세부적인 정보를 갖고 있지 않아 잘못된 조언으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학부모들은 재정보조 컨설팅에 전문성을 갖춘 곳을 찾아 도움을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