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대학 장학금] 연소득 8000만원 가정 우수 학생, 미국 최상위 명문대 전액 무료로 다닐 수 있는 장학 프로그램

 

 

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장학 프로그램을 잡아라

미국 최상위 50개 대학이 파트너 대학으로 참여

 

 

미래교육연구소는 그동안 미국 대학 학비를 감당하기 어려운 중산층 이하 가정의 보통 학생들이 연간 3만달러 미만의 비용을 내고 경제적 부담을 덜고 美 대학에 다니는 길을 안내했다. 지난 23년 동안 수천명의 학생들이 이런 트랙으로 미국 명문 사립대학에 진학을 했다. 이게 바로 미국 사립대학들의 Financial aid제도다. 즉 Need based Grant다. 이는 성적 우수 장학금이 아닌 가정 환경에 따라주는 재정보조다.

 

연간 3천만원, 이마저도 감당하기 어려운 학생들이 있다. 연소득이 8000만원 미만 가정의 저소득 가정 학생들이다. 오늘은 이 학생들이 학비 + 기숙사비 + 식비 + 보험료 + 책값 + 용돈까지 그야말로 한 푼 안 내고 대학에 다니는 길을 안내한다. 이 제도는 퀘스트브릿지(QuestBridge) 장학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1994년 스탠포드 대학에서 시작됐고, 2004년 공식 QuestBridge로 시작을 했다. 우수한 저소득층 학생을 선발해 대학 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직장을 잡을 때까지 도와준다.

 

QuestBridge 프로그램은 1) 고교 주니어의 대학 지원 준비 프로그램과 2) 시니어의 대학 지원 프로그램으로 나눌 수 있다.

 

주니어 학생들을 선발해 이들이 제대로 대학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또한 원서를 작성하는 시니어 대상 프로그램은 실제로 파트너 대학에 지원해 합격하고, 전액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즉 주니어도 시니어도 지원이 가능하다.

 

내셔널 칼리지 매치와 대학 진학 장학생 프로그램은 모두 성적 우수 저소득층 학생에게 명문 대학에 진학할 기회를 연결해주는 비영리 단체인 QuestBridge에서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내셔널 칼리지 매치는 높은 경쟁률을 뚫고 선발된 저소득층 고학력 시니어 학생에게 4년 전액 장학금을 퀘스트브리지의 파트너 대학과 연결해주는 프로그램이다. 이 프로그램은 에세이, 지원 비용 및 표준화된 시험 준비에 대한 지원을 포함하여 대학 지원 과정 전반에 걸쳐 개인화된 지침과 리소스를 제공한다. 내셔널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의 최종 후보로 선정된 학생은 최대 12개 파트너 대학에 순위를 매길 수 있으며, 가장 높은 순위를 차지한 대학 중 한 곳에 전액 장학금을 받을 수 있다.

 

대학 진학 장학생 프로그램은 성취도가 높은 저소득층 고등학교 주니어학생들에게 대학 지원 절차를 준비할 수 있는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는 보다 조기에 선발하는 프로그램이다. 장학생에게는 맞춤형 대학 에세이 피드백, 가상 이벤트 및 웨비나 액세스, QuestBridge의 전국 대학 입학 컨퍼런스 초대가 제공된다. 또한 대학 진학 준비 장학생은 고등학교 3학년 동안 내셔널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초대를 받을 수 있다.

 

요약하면, 내셔널 칼리지 매치 프로그램은 최종 후보자로 선정된 저소득층 고학력 학생들에게 전액 장학금을 제공하는 경쟁이 치열한 프로그램인 반면, 대학 준비 장학생 프로그램은 저소득층 고학력 고등학교 3학년 학생들에게 대학 지원 절차를 준비할 수 있도록 자원과 지원을 제공하는 보다 일찍 선발되는 프로그램이다.

 

그렇다면 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는 자격은 어떻게 되나?

 

미국 시민권자와 영주권자는 물론 가능하다. 미국에서 공부하는 유학생도 가능하다. 또한 미국 영토밖의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도 가능하다. 해외에서 공부하는 비미국 시민권자, 즉 국제학생은 지원이 불가능하다. 결국 미국에서 공부하는 우수하지만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제학생도 이 프로그램의 지원이 가능하다.

 

이 프로그램에 뽑히는 학생들은 1) 매우 우수한 학생 2) 가정 경제상황이 매우 어려워 연소득 6만 5000달러 미만의 가정 학생이 해당된다.

 

이 프로그램에 뽑힌 역대 학생들의 면면을 보면

 

1) 결승 진출자의 77%가 그 가정에서 미국대학에 입학하는 첫번째 학생이었다. 즉 부모나 조부모가 대학에 다니지 않은 가정의 학생이었다.

2) 특별활동, 지역사회활동 등에서 매우 뛰어났다.

3) 가정이 어려워 학생은 아르바이트를 했다. 부모가 없거나 직장에서 일을 해 형제들을 돌보는 등 가정 또는 가족을 책임지는 학생들이었다.

4) 특별활동과 기타 활동에서 리더로써 활동을 하고 성취 결과를 보여주었다.

5) 성공에 대한 동기 부여가 매우 강력했다.

 

이렇게 QuestBridge 프로그램은 졸업시까지 학비는 물론 용돈까지 주는 매우 강력한 장학 프로그램이다. 그만큼 이 프로그램에 선발되는 학생들은 가난하지만 매우 뛰어난 학생들이다. 이 조건에 부합되는 학생이라면 일찍 이 프로그램에 눈을 떠 11학년 때 지원을 하는 것이 좋다. 11학년은 매년 3월 22일까지 지원을 해야 한다. 12학년은 9월 27일까지 지원서를 내야 한다.

 

더 자세한 것은 미래교육연구소 상담을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