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에서 과학-공학분야 박사를 가장 많이 배출하는 대학 랭킹

이 기간 동안에 미국 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은 사람 가운데 미국 대학 졸업자는 25만 2504명이고, 해외 대학에서 학부를 졸업한 사람은 총 15만 6656명이고, 어느 대학인지 밝혀지지 않은 사람은 3만154명이다. 미국 박사 가운데 미국 대학 출신보다 해외 대학 출신이 더 많다.

그렇다면 미국 대학 졸업자 가운데 어느 대학 출신의 자연과학/공학 박사가 가장 많을까?

아래 표에서 보듯이 대형대학, 대부분 주립대학들이 상위권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사립대학보다 정원에서 2-3배가 많기 때문이다. 1위는 UC 버클리, 2위 코넬, 3위 미시간 앤아버 대학이다. 코넬 대학은 사립대학으로 아이비리그 대학이지만 다른 사립대학들과 달리 전체 학생수가 많다. 하버드 대학이 7153명인 반면 코넬대학은 1만5503명이다. 정원에서 2배 이상 많다.

4위는 위스컨신 대학, 5위는 UIUC, 6위 플로리다 대학 등이다.

하버드 대학이 다른 대학보다 정원수가 1/3-1/4밖에 안 되는데 전체 박사 배출에서 16위를 차지하고 있다. 역시 저력이 있음을 말해준다.

< 2010-2020년 이학/공학 박사 배출 대학별 랭킹>

<2010-2020년 비 이학/공학 박사 배출 대학별 랭킹>

STEM 계열이 아닌 일반 전공 박사 배출 순위를 보면 약간 달라진다.

1위가 브리검영 대학이다. 이 대학은 몰몬교가 세운 대학으로 유타 솔트레이크시티에 있다. 2위는 UC 버클리다. 3위는 텍사스 오스틴, 4위는 미시간 앤아버, 5위는 UCLA다.

여기서 특이한 점은 하버드 대학이 6위, 예일대학이 13위다.이 대학들은 전체 정원이 주립대학의 1/3-1/4밖에 안되지만 박사 배출자 순위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다.

미국 대학 가운데 과학 분야, 비 과학 분야를 막론하고 박사를 많이 배출하는 대학은 명문 주립대학들이다. 그러나 이를 학생수 대비 박사 배출율을 보면 사립대학들이 압도적으로 많다.

학생 비율에 따른 박사 학위 배출비율 랭킹은 별도로 올리겠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

■ 미래교육연구소 미국 대학 입시컨설팅 & 장학금 컨설팅

미래교육연구소는 교육 전문 컨설팅 기관으로 미국 명문 대학 입시 컨설팅 및 미국 대학 장학금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상담 & 컨설팅이 필요한 분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신청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