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대학 조기입학 통해 컬럼비아 대학에서 엔지니어링 전공하기

 

 

3+2 프로그램으로 컬럼비아, 다트머스 공대 가능

사이먼 록 대학은 조기 영재 대학으로 설계된 대학

에베레스트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그 루트가 하나가 아니다. 많은 등반 루트 가운데 자신에게 최적의 길을 선택하는 것이다.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많은 학생들이 아이비리그 대학이라는 최정상에 오르기를 원한다. 고등학교 12년을 마치고 대학 1학년으로 어플라이를 해서 아이비리그 대학에 입학하는 방법이 가장 전형적인 진학 루트다.

두번째는 편입을 통해 가는 길이다. 자신의 실력에 맞게 대학에 진학을 했다가 편입을 통해서 아이비리그 대학들에 들어갈 수 있다. 누구나 가는 보편적인 방법은 아니지만 꽤 가능성이 있는 방법니다. 미국 대학생들의 약 30%가 자신이 다니던 대학이 아닌 다른 대학에서 졸업을 하고 있다. 그만큼 편입을 많이 하고 있다.

 

세번째 방법은 3+2 프리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통해서 아이비리그 대학 몇몇 공대에 진학을 하는 길이다.

3+2 프리 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은 아이비리그 등 연구중심대학과 협약을 맺은 리버럴 아츠 칼리지에서 3년 과정을 마치고, 2년 과정을 아이비리그 공대에서 수학을 하면 두개 대학 학위가 동시에 나오는 과정을 말한다.

사람들은 3+2 프리엔지니어링 프로그램을 하면 다른 학생들보다 1년 정도 더 공부하는 것이 아니냐고 억울해 한다. 아이비리그라는 프리미엄급 대학에 가는 것을 잠시 잊는다. 그러나 다른 학생들보다 1년을 손해보지 않고 아이비리그 대학 공대에서 엔지니어링을 하는 길이 있다. 그게 바로 다른 학생들보다 1-2년이상 더 빨리 얼리 어드미션(조기 입학)을 통해서 대학에 진학을 해서 공부를 하고, 3+2로 아이비리그 대학에 가는 것이다.

이런 얼리 어드미션을 주는 대학의 대표적인 사례가 Bard College at Simon Rock이다. 일반적으로 Simon's Rock으로 알려져 있는 이 학교는 매사추세츠 주 그레이트 배링턴에 위치한 사립 리버럴 아츠 칼리지다. 뉴욕주 애넌데일온허드슨에 있는 Bard College의 일부로, 이 학교는 "조기 대학"으로 설계되었으며,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가 아닌 10학년이나 11학년을 마친 학생들이 즉시 입학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이 대학은 3+2 프로그램으로 컬럼비아 대학 공대에 진학을 할 수 있다. 즉 사이먼 록에서 3년을 배우고 2년을 컬럼비아 공대에서 공부하면 두개 대학의 학위가 모두 나온다.

 

사이몬 록 대학은 10-11학년에 갈 수 있으므로 컬럼비아 공대를 졸업할 때가 되어도 다른 친구들과 나이가 같아진다. 1-2년 먼저 대학에 갔기 때문이다.

필자는 많은 미국 대학 입시제도를 연구했지만 이 방법은 매우 효율성이 높다. 통상적인 3+2 프로그램보다 학업 시간을 단축하고, 아이비리그 공대에서 공부하고 졸업을 해 학위를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그동안 많은 수의 학생들을 사이먼 록에 보냈고, 성공적으로 공부를 마쳤다.

이렇게 학업 기간을 단축하고 아이비리그 대학에서 학위를 받을 수 있는 특화된 코스가 있다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모른다. 이 과정에 대해 관심이 있는 분들은 미래교육연구소 상담을 받으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