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미국 대학 준비 ... 9학년은 무엇을 해야 하나?

 

 

미국 대학 지원에서 9학년은 본격적인 시작점이다. 첫 단추를 잘 끼워야 옷맵시가 나는 것처럼 9학년을 망치면 전체 계획이 틀어진다. 9학년의 미국 명문 대학 진학 준비는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까?

미국의 명문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9학년 학생들이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1. 학업에 집중하기: 관심사와 미래 목표에 맞는 도전적인 수업을 듣는다. 이는 Honors, AP(Advanced Placement), 또는 대학 수준(College Courses)의 과정을 포함할 수 있다. 강도 높은 커리큘럼을 소화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고 튼튼한 학업 기반을 구축하는 것이 목표다. 미국대학은 학교 GPA와 함께 난도가 높은 과목을 어떻게 소화했는가를 가장 보고 싶어한다. 어떻게든 성적을 최상위로 끌어올려야 한다.
  2. 관심사 탐색 및 발전: 미국 상위권 대학의 당락은 액티비티에서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진정으로 관심 있는 주제와 활동을 찾아 참여해야 한다. 이는 클럽, 스포츠 팀, 또는 지역사회 봉사 활동을 포함할 수 있다. 특히 인성을 나타내는 활동이 핵심이어야 한다. 중요한 것은 진정으로 참여하고 리더십 역할을 맡는 것으로, 이러한 경험은 대학 지원서를 풍부하게 할 수 있다.
  3. 학교 카운슬러와의 관계 구축: 학교 카운슬러와 좋은 관계를 맺어야 한다. 카운슬러는 과목 선택 및 대학 계획에 대한 소중한 조언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대학 요구사항 및 여름 프로그램이나 인턴십과 같은 기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중요한 자원이 될 수 있다. 이때 외부 전문가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이들은 많은 정보와 풍부한 경험을 갖고 있다.
  4. 대학 재정에 대해 고려하기: 대학 비용에 대해 부모님과 논의를 시작하고 재정 지원 옵션을 탐색한다. 조기에 재정적 측면을 이해하면 장학금 및 기타 자금 조달 소스를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아무리 좋은 대학에 합격을 해도 학비를 조달할 수 없으면 허사다. 미국 대학이 갖고 있는 Financial aid 제도를 잘 이용하자. 이 부분에 대해서도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아직도 많은 사람들이 미국 대학의 재정보조 제도를 모르고 있다.
  5. 표준화된 시험 준비 시작하기: 9학년 때 SAT나 ACT에 대한 집중적인 준비를 시작할 필요는 없지만, 이러한 시험에 익숙해지고 가벼운 준비를 시작하는 것이 유익할 수 있다. PSAT 또는 PreACT를 연습용으로 치를 수도 있다. 무엇보다 독서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9학년 이전부터 많은 독서를 해야 한다. 그게 SAT 고득점의 필수과정이다.
  6. 변화에 열려 있기: 고등학교 기간 동안 관심사와 목표가 변화할 수 있다. 목표를 갖는 것은 좋지만, 새로운 관심사와 기회에도 열려 있는 태도를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9학년 동안의 핵심은 학업적으로 그리고 방과 후 활동에서 견고한 기반을 구축하는 것과 동시에 대학 및 커리어 계획에 대해 생각하기 시작하는 것이다. 현재의 교육 요구와 장기적인 대학 준비 목표 사이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미래교육연구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