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한국 검정고시, 미국 GED 학생 - 모두 미국대학 장학금 신청 가능

 

 

미국 대학 가운데 98%가 GED, 검정고시 학생 받아줘

국제 학생에게 재정보조 주는 대학 따로 찾아야

필자는 종종 위 제목에 있는 것처럼 한국 검정고시나 미국 검정고시인 GED를 친 학생이 미국 대학에서 재정보조/학자금보조/장학금을 받을 수 있는가에 대한 질문을 받는다.

결론부터 이야기를 하면 '얼마든지 받을 수 있다'.

우선 필자는 왜 한국 대입 검정고시나 GED 출신이 미국 사립 대학에서 학자금 보조/장학금을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는지에 대해 궁금하다. 이것은 미국 대학 재정보조에 대한 개념을 잘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즉 Financial Aid는 성적 우수 장학금이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이것은 가정 소득과 자산에 기반해서 주는 것이지 공부를 잘 해서 주는 것이 아니라는 점을 다시 알아야 한다.

 

또 어떤 사람들은 미국 대학들이 한국 대입 검정고시 학생을 받아주느냐에 대해 의심을 갖는다. 또 하나는 한국 학생이 미국 대입 검정고시를 볼 수 있느냐에 대해 의구심을 갖는다. 그러나 전혀 걱정할 필요가 없다. 미래교육연구소는 해마다 적지 않은 수의 학생들이 국내 검정고시나 미국 GED로 미국 주립, 사립대학에 진학을 한다. 사립대학에서는 많은 재정보조를 받고 있다.

만일 재정보조/장학금을 받고자 한다면 미국 검정고시인 GED, 국내 대입 검정고시 학생을 받아주는 사립 대학 가운데 국제학생에게 재정보조를 주고, 기부금 규모가 커서 재정 지원을 많이 해주는 대학, 그 가운데 학생이 합격 가능한 대학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재정보조 신청서인 CSS 프로파일이나 ISFAA를 잘 써서 많이 받도록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문제는 이런 대학을 검정고시나 GED 학부모들이 고르지 못한다는 것이다. 그분들이 갖고 있는 정보의 부족 때문이다. 검정고시 학부모 뿐 아니라 대부분 학부모들은 그 대학을 찾지 못한다. 즉 학자금 보조를 많이 주는 대학 가운데 합격 가능한 대학, 그래서 최대로 많이 받을 수 있는 대학을 선택하지 못한다. 이 과정에서 학부모가 정말 열심히 공부를 해 찾아내거나 이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필요하다. 미국 대학은 4000여 개가 넘고 이 가운데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은 890여 개나 된다. 이 중에 자신에게 맞는 대학을 선택해야 한다.

 

통계에 따르면 미국 대학 가운데 약 98%가 GED, 검정고시 학생들을 받아준다. 그러나 일부 대학들은 받아주지 않는다. 대표적인 대학이 에모리 대학이다. 학교 홈페이지를 보면 Emory University는 검정고시 학생을 받아주지 않는다. 즉 이 대학은 GED 학생은 지원조차 불가능하다. 그러니 재정보조를 달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이런 대학을 걸러내는 것이 먼저 중요하다.

미국 대학들 가운데는 GED 학생들의 실력을 신뢰하지 못해 SAT, ACT 시험 점수를 요구하거나 다른 학업적 요소를 보완할 것을 요구하는 경우가 있다. 대학마다 다르니 이런 사항을 잘 점검해서 지원을 해야 한다. 미래교육연구소는 고등학교를 중퇴하고 GED나 한국 검정고시로 미국 대학에 지원하려는 학생들을 돕고 있다. 또한 국내 고등학교 성적이 너무 낮아서 이 성적으로 대학 진학이 어려운 학생들의 경우 미국 GED를 통해 미국 대학에 진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매년 많은 학생들이 이렇게 GED나 검정고시를 통해 미국 대학에 지원을 하고, 또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경우 재정보조를 받아서 미국 대학에 간다. GED, 검정고시 학생으로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은 아래 연락처로 문의를 하면 된다. <미래교육연구소장 이강렬 박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