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대학 유학 & 장학금

"국제학생, 주립대학에서 재정보조/Need based Grant를 받을 수 없나요?"

 

 

일반 학부모들은 미국 대학이 경제적으로 어려운 국제학생들에게 주는 재정보조/Financial aid 제도를 모른다. 그냥 공부를 잘 해서 받는 성적 우수 장학금 정도로 이해하는 이들이 많다. 그러나 Need based Grant와 성적 우수 장학금은 본질적으로 그 성격이 다르다.

지난 20여 년간 꾸준히 설명을 하고, 매년 많은 학생들에게 수십억 원의 재정보조를 받게 해주었더니 이제는 미래교육연구소의 블로그나 유튜브를 본 많은 학부모들이 이해를 하고, 그래서 중산층 가정에서는 이 제도를 이용해 미국 대학에 경제적 부담 없이 자녀들을 유학시킨다.

그러나 아직도 많은 학부모들은 물론 학교 카운슬러나 일반 유학원들조차 이해를 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일반 유학원들은 상담하는 학부모들에게 "미국 대학들이 왜 국제학생(유학생)들에게 그런 돈(재정보조)을 줍니까? 그런 재정보조는 시민권자나 영주권자만 받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을 한다. 해외 유학 관련 유튜브를 보면 "국제학생들도 받을 수 있으나 아주 어렵다"라고 설명하는 경우도 있다. 한 번도 이런 제도에 접해 보지 않은 사람들이다.

이런 유튜브를 접하거나 일반 유학원 상담을 받은 학부모들은 정확하지 않은 정보를 믿고 지레 포기하는 이들이 많다. 아이가 대학에 가서야 미래교육연구소가 연간 160-170명에게 한화 70억 원 이상의 재정보조를 받아주고 있다는 자료를 보고 '우리 아이도 받아야 했다'라고 후회하는 학부모들을 본다.

미국 대학 재정보조를 이해하는 학부모들 가운데 주립대학이 아닌 사립대학에서만 재정보조를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많다. 국제학생들에게 재정보조를 주는 대학은 '사립대학'이다. 이 재정보조의 재원은 대학이 조성한 '기부금'이다. 기업이 기부를 하거나 동문들이 기부한 돈을 바탕으로 운용을 해서 어마어마한 돈을 갖고 있다.

예를 들어 하버드는 2023년 기준 418억 9438만 달러의 기부금을 갖고 있다. 1달러를 1300원으로 계산했을 때 41조 8938억 원이다. 그러기에 하버드 대학은 연간 수입이 7만 5000달러 미만 가정 학생이 입학을 했을 때 학비와 기숙사비 전액을 감면해 준다. 예일 대학은 312억 달러, 스탠퍼드 대학은 289억 달러, 프린스턴 대학은 259억 달러의 기부금을 갖고 있다.

주립대학들 가운데서도 기부금 규모가 큰 곳이 있다. 피츠버그대학이나 펜스테이트 등이다. 그러나 이들 주립대학들은 기본적으로 주정부 예산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국제학생들에게 Need based Grant를 줄 수 없다. 다만 성적 우수 장학금(Merit based Scholarship)을 줄 뿐이다. 주립대학들이 국제학생들에게 주는 성적 우수 장학금의 총액은 1만 달러를 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4년 전액 장학금도 받을 수 있으나 국제학생이 이런 장학금을 받기는 쉽지 않다.

이렇게 미국 명문 사립대에서 국제학생들에게도 재정보조를 준다는 사실을 필자의 블로그를 통해 알았다고 하더라도 4000여 개가 넘는 미국 대학들 가운데 어느 대학에서 국제학생들에게 이 재정보조를 주는가를 보통 부모들은 알 수 없다. 어떤 부모들은 주립대학과 사립대학조차 구별이 안 된다. 지원 대학 리스트를 뽑아 온 것을 보면 모두 주립대학들인 경우가 많다.

그래서 학부모가 열심히 공부를 해서 국제학생들에게 많은 재정보조를 주는 사립대학을 찾을 수 없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을 수밖에 없다. 미래교육연구소는 지난 2003년부터 이런 일을 해 왔다. 미국 대학 입시 전반적인 컨설팅과 함께 재정보조를 받고 자 하는 학부모에게 Financial aid 컨설팅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 11학년들은 미국 대학입시를 목전에 두고 있다. 연간 소득이 2억 원이 안 되는 부모들이 연간 1억 원 이상의 미국 대학에 자녀를 보냈을 경우 '노후 파산' '노후 불행'의 리스크를 안고 있다. 반드시 경제적 상황을 살펴보고 미국 대학들이 국제학생들에게도 주는 재정보조를 받도록 해야 할 것이다. 미래교육연구소가 바로 이 일을 하고 있다. <미래교육연구소>